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체육 수업지도 tip. "아이들이 열중하는 수업에는 법칙이 있다"

FUNdamental 생각

by JenningsPE 2020. 5. 27. 04:45

본문

300x250


아이들이 열중하는 수업에는
법칙이 있다.

무코야마 요이치






『아이들이 열중하는 수업에는 법칙이 있다』 라는 제목의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수업에 대한 깊은 고민과 경험에서 우러 나오는 바이브가 있는 책이다. 체육교사 뿐 아니라 모든 교사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고, 수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특성을 꽤뚫는 원칙을 제시하기에, 자녀교육에 관심있는 부모에게도 적용할 것이 굉장히 많다.


무코야마 요이치 지음│한형식 옮김의 원작을 우리만의 해석과 간결한 스타일로 다시 정리했다.



1. 취지 설명의 원칙

자신의 의미를 설명하자


하게 될 일만 말한다.     (흰 띠 수준)

"쓰레기를 주우세요."


일의 취지를 함께 말한다.    (검은 띠 수준)

"교실을 깨끗이 할게요, 쓰레기를 주우세요." 


취지를 말하고, 할 일을 맡긴다.    (레전드 수준)

"교실을 깨끗이 할게요, 하고 싶은 일을 찾아볼까요?"





2. 한번에 한가지 원칙

한번에 한가지씩 지시하자


몇 가지 지시를 동시에 한다.   (흰 띠 수준)

 "노트 정리후, 사물함 정리를 하고, 책 읽기를 하세요." 


일의 취지를 함께 말한다.    (검은 띠 수준)

 "해야할 일을 칠판에 적어두었어요."


취지를 말하고, 할 일을 맡긴다.     (레전드 수준)

노트정리 확인후, 사물함 정리확인 후, 책을 읽힌다.





3. 간결함의 원칙

발문은 짧고 명확하게


지시가 장황하다.    (흰 띠 수준)

 "도전정신이 중요해요. 두려움을 극복해야 하고,..."


윤곽이 불확실하다.    (검은 띠 수준)

 "좀 더 노력해서 뜀틀뛰기를 연습해보세요."


짧고 명확하다.     (레전드 수준)

"각자 세번 도전한 후 선생님 있는 곳으로 모이세요."





4. 모든사람의 원칙

지시는 전원에게 하자


지시를 추가한다.    (흰 띠 수준)

 지시가 먹히지 않을 때, 추가로 지시한다.


행동 중간에 지시한다.    (검은 띠 수준)

(독서 시간 중)갑자기 중요한 지시를 내린다."


전원을 집중시키고 지시한다.     (레전드 수준)

마지막 행동까지 지시하고 움직이게 한다.





5. 장소, 시간, 재료의 원칙

다양한 장소와 시간과 재료를 제공하자


생각없이 제공한다.     (흰 띠 수준)

1가지 자리배치, 생각시간 30초, "스스로 준비하세요."


미리 준비해서 제공한다.     (검은 띠 수준)

3가지 자리배치, 생각시간 3분, 적당한 재료 준비


곰곰히 생각해서 제공한다.     (레전드 수준)

10가지 자리배치, 생각시간 5분, 창의적인 재료 제공





6. 세분화의 원칙

지도내용을 세분화하자


세분화가 단조롭다.     (흰 띠 수준)

'운동신경이 좋으면 잘 뛰는구나.'


세분화가 구체적이다.     (검은 띠 수준)

도움닫기, 뛰기, 착지, 달리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해석하고 이미지화 한다.     (레전드 수준)

구분된 동작을 해석하고, 문자보다는 영상이나 음악으로 이해시킨다.





7. 공백 최소화의 원칙

한 사람이라도 공백을 주지 말자


전체지시 없이 개별지도한다.     (흰 띠 수준)

빨리 끝낸 학생은 할 일이 없다.


전체지시후 개별지도한다.     (검은 띠 수준)

어떻게든 완벽하게 지도한다.


3초 이상의 공백이 없다.     (레전드 수준)

완벽하게하기보다는 짧게 여러번 한다.





8. 확인의 원칙

지도중에 성취율을 확인하자


수업 후 바로 끝낸다.     (흰 띠 수준)

질문할 시간이 없다.


"알겠죠?"라고 묻는다     (검은 띠 수준)

모르는 학생도 옆 친구를 따라 "예"라고 답한다.


"모르는 사람?"이라고 묻는다.    (레전드 수준)

성취율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손가락 들기, 눈 깜빡 등





9. 개별 평가의 원칙

누가 잘하는지 못하는지 평가하자


평가하지 않는다.     (흰 띠 수준)

수업시간의 흥미가 떨어진다.


평가가 불분명하다.     (검은 띠 수준)

뭔가좋은데?" "힘차서 좋다" 납득이 되지 않는다.


포인트를 분석하여 비평한다.     (레전드 수준)

"불필요한 힘이 없었어요." "착지자세가 자연스러웠어요."





10. 격려의 원칙

항상 격려하자


'채찍'을 사용한다.     (흰 띠 수준)

위험으로 학생을 움직이게 한다.


'당근'을 사용한다.     (검은 띠 수준)

댓가와 경쟁을 통해 학생을 움직이게 한다.


전원을 집중시키고 지시한다.     (레전드 수준)

결점극복 방법을 제시하며 끝까지 격려한다.





위의 원칙을 토대로

지난 수업을 돌아보면,

참 부끄러울게 많아진다.


좋은 수업을 위한 길은 끝이 없다.

또 열심히 준비해보자.


오늘 드디어 아이들이 학교에 온다.



즐거운 기본

FUNdamental PE



300x25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