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체육 수업자료│핸드볼형 게임 지도안│모듈1

경쟁의 기초/핸드볼형 게임

by JenningsPE 2020. 5. 31. 08:20

본문

300x250

체육 수업자료│핸드볼형 게임 지도안│모듈1

 

영역 경쟁(필드형 경쟁)
핵심개념 경쟁 활동의 기초 기능
성취기준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수행하며 경쟁에 필요한 기본 기능을 탐색한다 [4체03-02]
학습자료 호각, 공, 팀조끼

 


 

활동1. 캐치동작 게임

공을 받을 준비가 가장 좋은 사람에게 공을 패스하고 받는 게임이다.

 

 

  1. 5-6명의 술래를 선정하고 공을 준다. 공을 든 사람들은 서로 각기 다른 곳에 위치시킨다.
  2. 술래가 아닌 사람들은 지정된 공간 안을 돌아다닌다.
  3. 교사가 호각을 불면,공이 없는 사람들은 공을 든 사람에게 이동해, 공 받는 준비 자세를 취한다.
  4. 공을 들고 있는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기에 가장 준비자세가 좋은 사람에게 공을 패스한다.
  5. 게임을 계속 진행한다. 모든 사람들이 공 받기 위한 좋은 자세를 갖췄다고 판단될 때, 끝낸다.

공을 받기 위해 너무 가까이 붙거나, 자신이 마음대로 공을 뺏아가지 못하도록 주의한다. 

더해보기: 다양한 크기의 공으로 바꾸어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활동2. 캐치볼 게임

두 명이 서로 마주 보고 공을 주고받는 캐치볼 게임이다.

 

 

 

  1. 두 명이 한 짝을 이루어, 2m 정도의 간격으로 서로 마주 본다.
  2. 공을 던지는 자세와 잡는 자세에 대해 설명한다.
  3. 공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주고받는다.
  4. 처음 공을 던질 때는 언더핸드 자세로 하고, 곧 이어서 오버핸드 자세를 짧게 설명 후 연습해본다.
  5. 두 사람 간의 거리를 점차 늘려가면서, 게임을 발전시킨다.

 

더해보기: 가장 먼저 10번의 패스를 놓치지 않고 성공시킨 팀은 자리에 앉는 게임을 해볼 수 있다.

 

 


 

활동3. 공 뺏기 게임

4대1 공 뺏기 게임으로 4명의 사람이 1명의 수비를 피해가며 패스를 연결하는 게임이다.

 

 

  1. 5명이 한 그룹을 이룬다. 이 중 한 사람은 수비 역할을 한다.
  2. 모둠이 사용할 수 있는 이동범위를 설정해준다.
  3. 4명의 공격팀은 수비를 피해 최대한 많은 패스를 시도한다.
  4. 수비수가 공을 건드리거나, 공을 땅에 떨어트리면, 게임이 종료된다.
  5. 수비수는 공격수의 신체를 접촉할 수는 없다.
  6. 수비수를 바꿔가며 게임을 진행한다.

변형: 1)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작게 한다. 2)작은 크기의 공을 이용한다. 3)수비수를 한 명 더 추가한다. 

 

 


 

지도핵심

 캐치 자세

  1. (마치 공을 잡고 있는 것처럼)손을 가까이 모은다.
  2. 무릎을 굽히고, 발은 공을 가진 사람을 향한다.
  3. 시선은 공이 진행하는 방향을 응시한다.

 

주요 발문

  1. 공을 받기에 가장 좋은 자세는 어떤 자세일까요?
  2. 상대방에게 공을 받기 위한 준비가 됐다는 표시를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3. 수비수에게서 공을 지켜내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4. 무슨 종류의 패스를 오늘 배웠나요?

 

 

 

즐거운 체육의 기본

FUNdamental PE

300x250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