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체육 수업자료 발야구형 게임 지도안│모듈1
영역 |
경쟁(필드형 경쟁) |
핵심개념 |
필드형 게임의 기본기능 |
성취기준 |
필드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6체03-06] |
학습자료 |
(다양한 색의) 접시콘, 공, 베이스(1,2,3루,홈) |
활동1. 컬러 콘 게임
교사가 지시하는 행동으로 자유롭게 돌아다니다가 자신과 같은 색의 콘에 위치한 사람과 공을 주고받는 웜업 게임이다.
- 모든 사람은 한 개의 공을 갖는다.
- 바닥에 충분한 수량의 접시콘을 각각 짝이 맞도록 설치한다.
(전체 인원이 30명이면, 빨강 10개, 노랑 10개, 초록 10개가 짝이 맞도록 준비한다.)
- 설치된 각각의 접시콘은 다양한 간격(가깝게 혹은 멀게)으로 설치한다.
- 교사가 정해준 동작으로 활동 공간 내에서 자유롭게 움직인다.
(가볍게 뛰기, 사이드 스텝, 한 발로 뛰기, 뒤로 뛰기 등)
- 교사의 호각 신호를 들으면 자신에게서 가장 가까이에 있는 접시콘을 찾아간다.
- 자신과 같은 색의 접시콘에 위치한 사람과 공을 주고받는다.
어느 사람이 먼저 공을 던지지를 정해서 순서에 맞게 공을 주고받아야 한다.
변형: 공을 던지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오버암, 언더암, 한번 바운스, 두 번 바운스, 땅볼 등)
활동2. 캐치볼 게임
두 명이 서로 마주 보고 공을 주고받는 캐치볼 게임이다.
- 두 명이 한 짝을 이루어, 2m 정도의 간격으로 서로 마주 본다.
- 공을 던지는 자세와 잡는 자세에 대해 설명한다.
- 공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주고받는다.
- 처음 공을 던질 때는 언더핸드 자세로 하고, 곧 이어서 오버핸드 자세를 짧게 설명 후 연습해본다.
- 두 사람 간의 거리를 점차 늘려가면서, 게임을 발전시킨다.
더해보기: 가장 먼저 10번의 패스를 놓치지 않고 성공시킨 팀은 자리에 앉는 게임을 해볼 수 있다.
활동3. 베이스 플레이 게임(5 vs 5)
공을 발로 차지 않고, 공을 던지고 베이스 플레이를 하는 게임이다.
- 5-6명씩 팀을 나눈다. 수비팀은 1,2,3루, 홈베이스 수비수를 정하고 필드에 들어간다.
- 첫 번째 타자는 공을 손으로 던지되, 반드시 다이아몬드 필드 안으로 던져야 한다.
(공이 필드 밖으로 넘어가면, 줄 맨 뒤로 가서 다시 자신의 차례를 기다린다.)
- 타자는 공을 던진 후, 1루-2루-3루-홈베이스까지 진루 플레이를 한다.
- 수비팀은 공을 잡은 뒤, 3루-2루-1루-홈베이스 순서대로 공을 던진다.
- 공보다 타자가 홈베이스에 먼저 들어오면, 공격팀이 득점한다.
- 공이 타자보다 홈베이스에 먼저 도착하면, 수비(필드) 팀이 득점한다.
변형: 던지는 것이 익숙해지면, 발로 차고 진루 플레이를 하는 활동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지도핵심
공 던지는 방법
- 오버암: 멀리 던지기에 적합한 던지기 방법으로 공을 어깨 위로 들고, 무게중심을 이동하며, 체중을 싫어 던진다.
- 언더암: 가까운 거리에 보다 정확하게 던지는 방법으로, 공을 허리 옆에 두고, 앞으로 가볍게 민다.
주요 발문
- 상대방이 공을 받기 편하도록 하려면, 받는 사람의 어느 위치로 공을 던져야 할까요?
- 가까운 거리(먼 거리)에 적합한 던지기 방법은 무엇이죠? 왜 그럴까요?
- 공을 좀 더 빠르게 던지려면 어떤 준비자세가 필요할까요?
즐거운 체육의 기본
FUNdamental 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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