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학년) 체육 수업자료 발야구형 게임 지도안│모듈1

필드형 경쟁/발야구형 게임

by JenningsPE 2020. 5. 29. 08:45

본문

300x250

(6학년) 체육 수업자료 발야구형 게임 지도안│모듈1

 

영역 경쟁(필드형 경쟁)
핵심개념 필드형 게임의 기본기능
성취기준 필드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6체03-06]
학습자료 (다양한 색의) 접시콘, 공, 베이스(1,2,3루,홈)

 


 

활동1. 컬러 콘 게임

교사가 지시하는 행동으로 자유롭게 돌아다니다가 자신과 같은 색의 콘에 위치한 사람과 공을 주고받는 웜업 게임이다.

 

 

 

  1. 모든 사람은 한 개의 공을 갖는다.
  2. 바닥에 충분한 수량의 접시콘을 각각 짝이 맞도록 설치한다.
    (전체 인원이 30명이면, 빨강 10개, 노랑 10개, 초록 10개가 짝이 맞도록 준비한다.)
  3. 설치된 각각의 접시콘은 다양한 간격(가깝게 혹은 멀게)으로 설치한다.
  4. 교사가 정해준 동작으로  활동 공간 내에서 자유롭게 움직인다.
    (가볍게 뛰기, 사이드 스텝, 한 발로 뛰기, 뒤로 뛰기 등)
  5. 교사의 호각 신호를 들으면 자신에게서 가장 가까이에 있는 접시콘을 찾아간다.
  6. 자신과 같은 색의 접시콘에 위치한 사람과 공을 주고받는다.

어느 사람이 먼저 공을 던지지를 정해서 순서에 맞게 공을 주고받아야 한다.

 

변형: 공을 던지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오버암, 언더암, 한번 바운스, 두 번 바운스, 땅볼 등)

 

 


 

활동2. 캐치볼 게임

두 명이 서로 마주 보고 공을 주고받는 캐치볼 게임이다.

 

 

 

  1. 두 명이 한 짝을 이루어, 2m 정도의 간격으로 서로 마주 본다.
  2. 공을 던지는 자세와 잡는 자세에 대해 설명한다.
  3. 공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주고받는다.
  4. 처음 공을 던질 때는 언더핸드 자세로 하고, 곧 이어서 오버핸드 자세를 짧게 설명 후 연습해본다.
  5. 두 사람 간의 거리를 점차 늘려가면서, 게임을 발전시킨다.

 

더해보기: 가장 먼저 10번의 패스를 놓치지 않고 성공시킨 팀은 자리에 앉는 게임을 해볼 수 있다.

 

 


 

활동3. 베이스 플레이 게임(5 vs 5)

공을 발로 차지 않고, 공을 던지고 베이스 플레이를 하는 게임이다.

 

 

 

  1. 5-6명씩 팀을 나눈다. 수비팀은 1,2,3루, 홈베이스 수비수를 정하고 필드에 들어간다. 
  2. 첫 번째 타자는 공을 손으로 던지되, 반드시 다이아몬드 필드 안으로 던져야 한다.
    (공이 필드 밖으로 넘어가면, 줄 맨 뒤로 가서 다시 자신의 차례를 기다린다.)
  3. 타자는 공을 던진 후, 1루-2루-3루-홈베이스까지 진루 플레이를 한다.
  4. 수비팀은 공을 잡은 뒤, 3루-2루-1루-홈베이스 순서대로 공을 던진다.
  5. 공보다 타자가 홈베이스에 먼저 들어오면, 공격팀이 득점한다.
  6. 공이 타자보다 홈베이스에 먼저 도착하면, 수비(필드) 팀이 득점한다.

 

변형: 던지는 것이 익숙해지면, 발로 차고 진루 플레이를 하는 활동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지도핵심

 공 던지는 방법

  1. 오버암: 멀리 던지기에 적합한 던지기 방법으로 공을 어깨 위로 들고, 무게중심을 이동하며, 체중을 싫어 던진다.
  2. 언더암: 가까운 거리에 보다 정확하게 던지는 방법으로, 공을 허리 옆에 두고, 앞으로 가볍게 민다.

 

 

주요 발문

  1. 상대방이 공을 받기 편하도록 하려면, 받는 사람의 어느 위치로 공을 던져야 할까요?
  2. 가까운 거리(먼 거리)에 적합한 던지기 방법은 무엇이죠? 왜 그럴까요?
  3. 공을 좀 더 빠르게 던지려면 어떤 준비자세가 필요할까요?

 

 

 

 

즐거운 체육의 기본

FUNdamental PE

300x250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