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체육 수업자료 네트형(배구) 게임 지도안│모듈1
영역 |
경쟁(경쟁의 기초) |
핵심개념 |
네트형 게임의 기본기능 |
성취기준 |
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6체03-06] |
학습자료 |
스카프(화장지),배구공, 라바콘, 호각 |
활동1. 스카프(화장지) 토스 게임
배구공을 이용한 토스 연습 전에 보다 컨트롤이 용이한 스카프를 이용한 토스 게임이다.
- 2명씩 짝을 이루어, 2m 정도 간격을 두고 마주 보고 선다.
- 각자 스카프(화장지)를 1개씩 갖는다.
- 제자리에서 스카프(화장지)를 하늘 위로 띄우는 연습을 한다.
- 교사가 호각 신호를 주면, 자신의 스카프는 공중에 띄운 상태에서 상대방과 자리를 바꾼다.
- 짝의 스카프가 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달려가 잡아야 한다.
- 거리를 한 발자국씩 떨어져 가며 게임을 진행한다.
변형: 모둠끼리 원모양으로 모여서, 스카프를 공중에 띄우고, 시계방향으로 이동하며, 자신이 옆 사람의 스카프를 잡는다.
활동2. 리시브 연습
공을 가장 안정적이고 정확하게 원하는 방향으로 보낼 수 있는 리시브 자세를 배우고, 이를 연습해 본다.
- 지도핵심을 참고하여, 사람들에게 리시브의 바른 자세를 알려준다.
- 두 명씩 짝을 이루어, 2m 정도 간격을 두고 마주 본다.
변형: 두 사람이 서로 리시브 패스로 공을 주고받는 연습을 할 수도 있다.
활동3. 패스21 게임
모둠원 간의 협동력이 요구되는 게임으로 리시브 패스를 안정적으로 성공시켜 21점을 먼저 획득해야 승리하는 게임이다.
- 5-6명씩 각 모둠별로 모여, 원 모양(지름 3m 정도)으로 선다.
- 모둠별로 1개의 배구공이 필요하다.
- 교사의 시작 신호와 함께, 모둠원끼리 서로 리시브 패스를 주고받는다. (바운드는 1회까지 허용된다.)
- 공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고 패스가 완성되었다면, 3점을 획득한다.
- 공이 바닥에 한 번 바운드되고, 패스를 연결했다면, 1점을 획득한다.
- 가장 먼저 총점 21점을 먼저 획득한 모둠이 승리하게 된다.
활동4. 리시브 릴레이
리시브 패스를 주고받으며, 지정된 반환점까지 공을 떨어트리지 않고, 먼저 돌아와야 하는 릴레이 경주다.
- 4명이 한 그룹으로 팀을 나눈다. 각 그룹당 1개의 배구공을 갖는다.
- 출발점과 도착점을 설치한다.
- 4명의 사람은 정사각형 모양으로 선다.
- 첫 번째 사람(A)은 자신이 앞사람(B)에게 리시브 패스를 하고, 자신의 옆 사람(C) 옆으로 이동한다.
- 패스를 받은 사람(B)은 자신의 대각선 방향에 있는 사람(C)에게 패스하고, 자신의 옆 사람(D) 옆으로 이동한다.
- 패스를 받은 사람(C)은 자신의 앞사람(D)에게 패스하고, 자신의 옆 사람(A) 옆으로 이동한다.
- 패스받은 사람(D)은 자신의 대각선 방향에 있는 사람(A)에게 패스하고, 이동한다.
- 이처럼 정사각형 모양을 계속 유지하면서, 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 먼저 도착한 팀이 승리한다.
변형: 2번의 리시브 패스로 릴레이를 한다. 한 번은 공중에 띄워서 자신이 스스로 받고, 다른 한번은 패스한다.
지도핵심
리시브 패스
- 양 발을 어깨 넓이보다 좀 더 넓게 벌리고, 의자에 앉는 듯이 무릎을 굽혀 낮은 자세를 유지한다.
- 양 팔을 쭉 뻗고, 양 손을 포개서 잡는다.
- 공이 양 손목 위에 맞도록 하며, 무릎을 펴주며 팔을 살짝 위로 들어주듯이 패스한다.
주요 발문
- 얼마나 먼 거리에서 스카프 잡기를 성공해봤나요?
- 리시브 패스에서 공은 팔의 어느 부분에 임팩트시켜야 할까요?
- 리시브를 할 때, 왜 무릎을 동시에 펴주면서, 손만 살짝 올려줘야 할까요?
- 공을 받는 친구가 공을 받기 편하려면, 공을 친구의 어느 방향을 중심으로 보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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