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학년) 체육 수업자료 네트형(배구) 게임 지도안│모듈1

네트형 경쟁/배구형 게임

by JenningsPE 2020. 5. 24. 16:04

본문

300x250

(6학년) 체육 수업자료 네트형(배구) 게임 지도안│모듈1

 

영역 경쟁(경쟁의 기초)
핵심개념 네트형 게임의 기본기능
성취기준 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6체03-06]
학습자료 스카프(화장지),배구공, 라바콘, 호각

 


 

활동1. 스카프(화장지) 토스 게임

배구공을 이용한 토스 연습 전에 보다 컨트롤이 용이한 스카프를 이용한 토스 게임이다.

 

 

 

 

  1. 2명씩 짝을 이루어, 2m 정도 간격을 두고 마주 보고 선다.
  2. 각자 스카프(화장지)를 1개씩 갖는다.
  3. 제자리에서 스카프(화장지)를 하늘 위로 띄우는 연습을 한다.
  4. 교사가 호각 신호를 주면, 자신의 스카프는 공중에 띄운 상태에서 상대방과 자리를 바꾼다.
  5. 짝의 스카프가 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달려가 잡아야 한다.
  6. 거리를 한 발자국씩 떨어져 가며 게임을 진행한다.

 

변형: 모둠끼리 원모양으로 모여서, 스카프를 공중에 띄우고, 시계방향으로 이동하며, 자신이 옆 사람의 스카프를 잡는다.

 

 


 

활동2. 리시브 연습

공을 가장 안정적이고 정확하게 원하는 방향으로 보낼 수 있는 리시브 자세를 배우고, 이를 연습해 본다.

 

 

 

 

  1. 지도핵심을 참고하여, 사람들에게 리시브의 바른 자세를 알려준다.
  2. 두 명씩 짝을 이루어, 2m 정도 간격을 두고 마주 본다.

 

변형: 두 사람이 서로 리시브 패스로 공을 주고받는 연습을 할 수도 있다.

 

 


 

활동3. 패스21 게임

모둠원 간의 협동력이 요구되는 게임으로 리시브 패스를 안정적으로 성공시켜 21점을 먼저 획득해야 승리하는 게임이다.

 

 

 

 

  1. 5-6명씩 각 모둠별로 모여, 원 모양(지름 3m 정도)으로 선다.
  2. 모둠별로 1개의 배구공이 필요하다.
  3. 교사의 시작 신호와 함께, 모둠원끼리 서로 리시브 패스를 주고받는다. (바운드는 1회까지 허용된다.)
  4. 공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고 패스가 완성되었다면, 3점을 획득한다.
  5. 공이 바닥에 한 번 바운드되고, 패스를 연결했다면, 1점을 획득한다.
  6. 가장 먼저 총점 21점을 먼저 획득한 모둠이 승리하게 된다.

 


 

활동4. 리시브 릴레이

리시브 패스를 주고받으며, 지정된 반환점까지 공을 떨어트리지 않고, 먼저 돌아와야 하는 릴레이 경주다.

 

 

 

 

 

  1. 4명이 한 그룹으로 팀을 나눈다. 각 그룹당 1개의 배구공을 갖는다.
  2. 출발점과 도착점을 설치한다.
  3. 4명의 사람은 정사각형 모양으로 선다.
  4. 첫 번째 사람(A)은 자신이 앞사람(B)에게 리시브 패스를 하고, 자신의 옆 사람(C) 옆으로 이동한다.
  5. 패스를 받은 사람(B)은 자신의 대각선 방향에 있는 사람(C)에게 패스하고, 자신의 옆 사람(D) 옆으로 이동한다.
  6. 패스를 받은 사람(C)은 자신의 앞사람(D)에게 패스하고, 자신의 옆 사람(A) 옆으로 이동한다.
  7. 패스받은 사람(D)은 자신의 대각선 방향에 있는 사람(A)에게 패스하고, 이동한다.
  8. 이처럼 정사각형 모양을 계속 유지하면서, 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 먼저 도착한 팀이 승리한다.

 

변형: 2번의 리시브 패스로 릴레이를 한다. 한 번은 공중에 띄워서 자신이 스스로 받고, 다른 한번은 패스한다.

 

 


지도핵심

 리시브 패스

  1. 양 발을 어깨 넓이보다 좀 더 넓게 벌리고, 의자에 앉는 듯이 무릎을 굽혀 낮은 자세를 유지한다.
  2. 양 팔을 쭉 뻗고, 양 손을 포개서 잡는다.
  3. 공이 양 손목 위에 맞도록 하며, 무릎을 펴주며 팔을 살짝 위로 들어주듯이 패스한다.

 

 

주요 발문

  1. 얼마나 먼 거리에서 스카프 잡기를 성공해봤나요?
  2. 리시브 패스에서 공은 팔의 어느 부분에 임팩트시켜야 할까요?
  3. 리시브를 할 때, 왜 무릎을 동시에 펴주면서, 손만 살짝 올려줘야 할까요?
  4. 공을 받는 친구가 공을 받기 편하려면, 공을 친구의 어느 방향을 중심으로 보내야 할까요?

 

 

300x250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