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체육 수업자료 농구(넷볼)형 게임 지도안│모듈1
영역 |
경쟁(경쟁의 기초) |
핵심개념 |
경쟁 활동의 기초 기능 |
성취기준 |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수행하며 경쟁에 필요한 기본 기능을 탐색한다. [4체03-02] |
학습자료 |
접시콘,호각,라바콘 |
활동1. 콘 뺏기 릴레이 게임
상대 진영에 있는 콘을 우리 진영으로 가져놓는 게임으로 순발력과 눈-손 협응력이 요구된다.
- 사람을 2팀으로 나눈다. (4팀으로 나누어 각각 다른 경기장에서 게임을 진행 할 수 있다)
- 세 등분으로 경계가 나누어진 경기장을 세팅한다.
- 양 끝 지역에 접시콘을 펼쳐 놓는다. 양 지역에 동일한 수의 접시콘이 설치되도록 한다.
- 교사의 호각와 함께 각 팀의 1명의 사람이 상대 진영으로 이동하여 1개의 콘을 우리 진영으로 가져온다.
- 우리 진영에 콘을 내려 놓아야, 다음 사람이 상대 진영으로 출발할 수 있다.
- 만약 콘을 중간에 떨어트리면, 다시 주어올 수 없다. 그냥 그 자리에 내려놓고 돌아와야 한다.
변형: 모든 사람이 동시에 콘 뺏기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한번에 많은 인원이 이동시 충돌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한다.
활동2. 체스트 패스 연습
서로 가슴에서 가슴으로 주고 받는 체스트 패스를 다양한 방법으로 연습한다.
- 체스트 패스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두 명이 짝을 이루어, 5m 정도 간격으로 서로 마주보고 선다.
- 각 그룹당 1개의 공이 필요하다.
- 짝과 함께 가슴에서 가슴으로 주고 받는 체스트 패스를 연습한다.
- 10번의 패스를 끊김없이 성공하면, 한 걸음 뒤로 물러서며 거리를 넓혀간다.
- 정해진 시간동안 더 많은 패스를 성공시킨팀을 뽑는 게임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다.
변형: 좌우로 움직이면서 패스를 주고 받는다. 앞 뒤로 움직이면서 패스도 가능하다.
더해보기: 두사람 중간에 수비수를 세우고, 수비수를 피해 패스를 주고 받는 연습도 가능하다.
활동3. 3 vs 1 콘터치 게임
3 대 1로 진행되는 게임으로, 임의로 놓여진 라바콘을 공을 손에 잡고 터치하면 득점이 되는 게임이다.
- 4명씩 한 모둠을 만든다. 이 중 한 명은 수비를 하고, 나머지 3명은 공격을 한다.
- 4개의 라바콘을 적당한 간격으로 임의로 설치한다.
- 공격팀은 공을 손에 잡은 상태로 콘을 터치하면 1점 득점을 하게 된다. 이동은 불가능하며, 패스만 가능하다.
- 수비는 공을 건들거나, 가로채면 경기가 종료된다. 수비수는 이동이 가능하다. 신체접촉이 일어나서는 안된다.
- 공격팀은 수비수가 공을 터치하기전에 최대한 많은 득점을 노린다.
- 공격과 수비 역할을 바꾸어 가며 게임을 진행한다.
변형: 콘 개수를 추가하거나 또는 콘 사이의 간격으로 난이도 조정이 가능하다.
지도핵심
체스트 패스
- 손가락을 벌려, 공의 뒷부분에 위치시킨다.
- 팔꿈치에 힘을 빼고, 공을 가슴 쪽으로 당긴다.
- 무게 중심을 뒷발에서 앞발로 이동시킨다.
- 공을 가슴에서 상대방 가슴 쪽으로 쭉 뻗어주며, 공을 보낸다.
주요 발문
- 어떻게 3명인 팀은 공을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었나요? (정확한 패스를 통해서)
- 공을 잡은 선수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콘이 가까이 있으면 득점을 노린다.)
- 만약 득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패스)
즐거운 체육의 기본
FUNdamental PE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