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학년) 체육 수업자료 농구(넷볼)형 게임 지도안│모듈1

영역형 경쟁/농구(넷볼)형 게임

by JenningsPE 2020. 5. 23. 23:49

본문

300x250

(4학년) 체육 수업자료 농구(넷볼)형 게임 지도안│모듈1

 

영역 경쟁(경쟁의 기초)
핵심개념 경쟁 활동의 기초 기능
성취기준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수행하며 경쟁에 필요한 기본 기능을 탐색한다. [4체03-02]
학습자료 접시콘,호각,라바콘

 


 

활동1. 콘 뺏기 릴레이 게임

상대 진영에 있는 콘을 우리 진영으로 가져놓는 게임으로 순발력과 눈-손 협응력이 요구된다.

 

 

 

  1. 사람을 2팀으로 나눈다. (4팀으로 나누어 각각 다른 경기장에서 게임을 진행 할 수 있다)
  2. 세 등분으로 경계가 나누어진 경기장을 세팅한다.
  3. 양 끝 지역에 접시콘을 펼쳐 놓는다. 양 지역에 동일한 수의 접시콘이 설치되도록 한다.
  4. 교사의 호각와 함께 각 팀의 1명의 사람이 상대 진영으로 이동하여 1개의 콘을 우리 진영으로 가져온다.
  5. 우리 진영에 콘을 내려 놓아야, 다음 사람이 상대 진영으로 출발할 수 있다.
  6. 만약 콘을 중간에 떨어트리면, 다시 주어올 수 없다. 그냥 그 자리에 내려놓고 돌아와야 한다.

 

변형: 모든 사람이 동시에 콘 뺏기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한번에 많은 인원이 이동시 충돌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한다.

 

 


 

활동2. 체스트 패스 연습

서로 가슴에서 가슴으로 주고 받는 체스트 패스를 다양한 방법으로 연습한다.

 

 

  1. 체스트 패스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2. 두 명이 짝을 이루어, 5m 정도 간격으로 서로 마주보고 선다.
  3. 각 그룹당 1개의 공이 필요하다.
  4. 짝과 함께 가슴에서 가슴으로 주고 받는 체스트 패스를 연습한다.
  5. 10번의 패스를 끊김없이 성공하면, 한 걸음 뒤로 물러서며 거리를 넓혀간다.
  6. 정해진 시간동안 더 많은 패스를 성공시킨팀을 뽑는 게임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다.

 

변형: 좌우로 움직이면서 패스를 주고 받는다. 앞 뒤로 움직이면서 패스도 가능하다.


더해보기: 두사람 중간에 수비수를 세우고, 수비수를 피해 패스를 주고 받는 연습도 가능하다.

 

 


 

활동3. 3 vs 1 콘터치 게임

3 대 1로 진행되는 게임으로, 임의로 놓여진 라바콘을 공을 손에 잡고 터치하면 득점이 되는 게임이다.

 

 

  1. 4명씩 한 모둠을 만든다. 이 중 한 명은 수비를 하고, 나머지 3명은 공격을 한다.
  2. 4개의 라바콘을 적당한 간격으로 임의로 설치한다.
  3. 공격팀은 공을 손에 잡은 상태로 콘을 터치하면 1점 득점을 하게 된다. 이동은 불가능하며, 패스만 가능하다.
  4. 수비는 공을 건들거나, 가로채면 경기가 종료된다. 수비수는 이동이 가능하다. 신체접촉이 일어나서는 안된다.
  5. 공격팀은 수비수가 공을 터치하기전에 최대한 많은 득점을 노린다.
  6. 공격과 수비 역할을 바꾸어 가며 게임을 진행한다.

 

변형: 콘 개수를 추가하거나 또는 콘 사이의 간격으로 난이도 조정이 가능하다.

 


지도핵심

 체스트 패스

  1. 손가락을 벌려, 공의 뒷부분에 위치시킨다.
  2. 팔꿈치에 힘을 빼고, 공을 가슴 쪽으로 당긴다.
  3. 무게 중심을 뒷발에서 앞발로 이동시킨다.
  4. 공을 가슴에서 상대방 가슴 쪽으로 쭉 뻗어주며, 공을 보낸다.

 

 

주요 발문

  1. 어떻게 3명인 팀은 공을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었나요? (정확한 패스를 통해서)
  2. 공을 잡은 선수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콘이 가까이 있으면 득점을 노린다.)
  3. 만약 득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패스)

 

 

즐거운 체육의 기본

FUNdamental PE

300x250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