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 네트형 게임은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특징을 알면 방법이 보인다.
네트형 게임은 네트 너머의 상대가 받아넘기지 못하도록 공을 보내 득점하는 경쟁 활동으로
초등 교과에는 배드민턴과 배구가 대표적이다.
네트라는 경계선이 존재하고, 상대와의 신체 접촉이 없기 때문에 코로나 이후도 활동 가능한 경쟁 활동같다.
FUNdamental PE의 활동 예시를 덧붙였다.
HMG JOURNAL
1. 네트
네트형 게임의 특징은 높이의 경계선인 네트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다른 영역의 경쟁은 가로와 세로의 경계선이 주를 이루는데 반해
네트형 경쟁은 평면이 아닌 입체적인 경계선을 설치해야 한다.
2. 넘기기
신체 부위(손이나 발)나 도구를 활용해서 공을 넘겨야 하고, 상대방이 받아넘기지 못해야 득점이 인정된다.
3. 심판
비교적 작은 규격의 경기장에서 진행되는 경기이다 보니 다양한 규칙이 존재한다.
게임을 시작하는 서브(서비스) 위치, 득점 후 자리를 바꿔야 하는 로테이션, 네트터치 등
경기를 중재하고 판단하는 심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4.공격과 수비
네트형 게임은 공격과 수비의 전환이 거의 동시에 일어날 정도로 빠르다.
1)공격의 기본 개념
상대방이 공을 받아넘기지 못하도록 한다.
2)수비의 개념
공격 후 공을 받아넘길 준비자 세로 빠르게 전환한다.
FUNdamental PE
5.제한된 터치
대부분의 경우 단식은 1회, 단체전일 경우는 3회 안에 네트를 넘겨야 한다.
6.바운스
바운스가 허용되는 종목(탁구, 족구, 테니스)과 허용되지 않는 종목(배드민턴, 배구)으로 나뉜다.
7.이 외
즐거운 체육의 기본
FUNdamental 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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