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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학년) 체육 수업자료 배드민턴형 게임 지도안│모듈1

네트형 경쟁/배드민턴형 게임

by JenningsPE 2020. 5. 14. 0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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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학년) 체육 수업자료 배드민턴형 게임 지도안│모듈1

 

영역 경쟁(네트형 경쟁)
핵심개념 네트형 게임의 기본기능
성취기준 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6체03-06]
학습자료 훌라후프,접시콘,셔틀콕,라켓

활동1. 강을 건너라 게임

두 명이 서로 셔틀콕을 라켓으로 주고받으며 코트를 가로질러가는 게임이다.

 

활동1. 강을 건너라 게임

 

  1. 두 명이 짝을 이룬다.
  2. 두 명이 서로 셔틀콕을 라켓으로 주고받으며, 왼쪽 코트에서 오른쪽 코트로 가로질러 이동한다.
  3. 처음 코트에서 마지막 코트까지 셔틀콕을 떨어트리지 않고 랠리를 마치면 성공이다.
  4. 중간에 셔틀콕을 떨어트리면, 주워서 다시 처음부터 시작한다.
  5. 다시 돌아갈 때는 뒤에서 이동 중인 팀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코트 밖으로 돌아간다.
  6. 다시 시작할 때마다 서로 위치를 바꿔가며 시도한다.
  7. 앞 팀이 최소한 코트를 벗어났을 때, 이동을 시작해서 팀 간 간격이 너무 좁아지지 않도록 한다.

 

더해보기: 1) 최대한 많은 랠리로 강을 건너도록 한다. 2) 최소한의 랠리로 강을 건너도록 한다.

 

 


 

활동2. 모퉁이 포인트 게임

자신이 보내고자 하는 위치에 셔틀콕을 정확하게 위치시키면 포인트를 얻는 게임이다.

 

활동2. 모퉁이 포인트 게임

  1. 두 명이 짝을 이룬다.
  2. 하나의 훌라후프를 중앙에, 각 모서리에 접시콘을 설치해서 4개의 구역을 나눈다.
  3. 훌라후프 중앙은 점수가 없으며, 각 영역에 숫자를 정한다.
  4. 한 사람이 먼저 자신이 보내고자 하는 영역을 이야기한다. 이후 라켓을 이용해서 셔틀콕을 친다.
  5. 자신이 이야기 한 영역에 셔틀콕이 위치하면 득점을 하게 된다.
  6. 중앙 지역은 실제 경기에서는 선수가 위치해 있는 곳이므로 포인트가 없다.
  7. 서로 역할을 바꿔서 게임을 진행한다.

 

더해보기: 2개의 영역을 이야기하고, 2번 모두 성공해야 득점으로 인정한다.

 

 


 

활동3. 상대를 움직여라! 게임

자신의 공을 상대방이 쉽게 받아낼 수 없도록, 여러 방향으로 공을 보내야 하는 게임이다.

 

활동3. 상대를 움직여라

  1. 활동 2에서 사용한 영역을 그대로 사용한다.
  2. 한 사람이 먼저 공격을 하고 한 사람은 수비를 한다. (역할을 서로 바꿔가며 진행한다.)
  3. 수비수가 셔틀콕을 받는 지역이 매번 다를 때마다 공격수는 점수를 얻게 된다.
  4. 수비수는 한 지역에서만 받게 된다면 이는 점수에 해당하지 않는다.
  5. 점수를 얻으려면, 수비수가 받는 지역이 매번 다르도록 셔틀콕을 보내야 한다.

 

변형: 수업 재료가 충분하다면, 양 선수 모두 영역을 나누어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다.

 

 


지도핵심

 모퉁이 포인트 게임

  1. 모퉁이 포인트 게임에서 셔틀콕을 치는 방법을 다양하게 해 본다.
  2. 보내는 지역을 매번 바꿔가며 시도한다.
  3. 자신이 보내고자 하는 위치를 향하는 발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본다.
  4. 라켓의 포핸드뿐만 아니라 백핸드도 이용해 본다.
  5. 상대방이 셔틀콕을 받아칠 때, 어느 쪽 위치가 약점인지를 파악해본다.
  6. 상대방을 움직여라! 게임에서 수비수는 콕을 최대한 공격수가 위치한 중앙으로 보내도록 노력한다.

 

 

주요 발문

  1. 경기를 할 때, 왜 상대방을 움직이도록 만들어야 할까요?
  2. 셔틀콕을 원하는 방향으로 보낼 때, 여러분이 사용한 자신만의 방법이 있나요?
  3. 경기중에서 수비수가 가장 받기 어려운 위치는 과연 어디일까요?

 

즐거운 체육의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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